연구 소개

디지털 인문학의 관점에서의 족보에서 혼인 연결망 연구에 대한 소개입니다.

연구소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료는 1)족보데이터 2)조선시대문과방목이다.

먼저 족보데이터를 활용하여 조선시대 혼인의 특징을 분석하고 어느 집안과 어느 집안이 혼인하였는지에 관하여 연결망분석을 시도하였다. 김해김씨, 남평문씨, 여산송씨, 전주류씨, 진주정씨, 함양박씨, 함양여씨, 함평모씨, 행주기씨의 족보자료를 전산화하고 비대칭적인 2-mode 행렬자료로 구축하였다. 이 자료를 분석하면 어느 집안에서 위의 9개 대표집안으로 시집을 왔는지, 즉 어느 집안과 어느 집안이 혼인을 하였는지 파악할 수 있다.

분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알루비어 다이어그램과 이종간 네트워크는 웹페이지 상에서 d3.js를 이용하여 interactive interface로 제작한 특징이 있다. 또한 정적인 형태의 시각화 작업은 ucinet의 netdraw와 gephi를 사용하였다. 기타 자료 가공과 통계 분석 및 시각화는 python3.4와 stata12를 사용하였다. 대부분의 로데이터, 중간 가공된 자료, 자료 처리 및 분석 코드는 웹페이지의 다운로드 탭에서 얻을 수 있다.

성씨별 배경은 9개 족보의 가문인 김해김씨, 남평문씨, 여산송씨, 전주류씨, 진주정씨, 함양박씨, 함양여씨, 함평모씨, 행주기씨의 성씨별 시조, 유래, 대표적 설화, 종파, 집안 과거 합격자, 현대 인구 수, 대표 인물의 링크를 종합하여 소개하였다.

선행연구는 크게 족보에 관한 연구, 과거시험에 관한 연구, 족보자료를 사용한 네트웍 분석 연구, 족보와 방목의 자료 가치와 한계점,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목록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